올해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분들은 검진받으셨나요?? 2021년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도 받지 않으셨다면 검진자들 더 몰리기 전에 예약하셔서 검진받으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국가 건강검진은 아주 작은 확률 일지 몰라도 암 조기 발견과 치료가 가능한 질병을 놓치지 않기 위함이죠.
▶ 국가 건강검진 꼭 받아야 하는지?
보통 일정 규모의 대기업, 중소기업에서는 복지 차원에서 임, 직원 및 그 가족의 건강을 위해 건강검진을 지원해주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복지가 없는 곳이나 프리랜서, 자영업자 등과 같은 경우엔 자신도 모르게 현재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고, 검진을 받더라도 비용이 만만치가 않았습니다.
이에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건강검진은 비용과 효과가 좋은 검사를 모아 둔 것으로 적은 비용으로 본인의 건강을 자세하고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국가 건강검진을 시행함으로써 조기 암 선별검사 및 발견, 당뇨, 고혈압, 치매와 같은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환에 대해 약물치료나 금연, 생활습관, 식이운동 등을 교정할 수 있는 계기도 될 수 있습니다.
▶ 2021년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는 해당 연도의 홀수와 짝수로 나뉘어, 2021년도 의 대상자는 홀수 연도에 태어난 분들입니다.
즉, 올해는 홀수년생 이 대상자입니다.
예를 들면, 85년생, 99년생 등의 끝자리가 홀수인 분들입니다.
→ 내년인 2022년엔 86년생, 00년생 등의 짝수인 분이 대상자 이겠죠?
그리고, 만 20세 이상의 세대주와 세대원이 대상이며, 2년에 1회씩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가 건강검진 항목과 비용
- 진찰 및 상담
- 혈압측정
-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 청력
- 흉부방사선 촬영
- 요검사
- 혈액검사
상기 항목들이 기본 항목이며 이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수검자에게 발생되는 비용은 없습니다.
단, 개인적으로 추가 검사를 원할 때는 자가부담입니다.
▶ 생애전환기 검진
생애전환기 검진 또한 국가 건강검진에 속하고, 이 비용 또한 국가부담입니다.
중년기와 노년기에 해당되는 국민을 대상으로 성별과 연령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식 건강검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만 40세: 일반 건강검진 + B형 간염 + 항원항체검사
- 만 66세: 일반 건강검진 + 노인기능 검사 + 골밀도 검사 (여성만) + 인지기능장애 검사 (치매)
▶ 국가 건강검진 암 검진
국가 건강검진 암 검진 항목은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입니다.
이 항목들은 국민의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 발견 함으로써 치료율은 높이고, 사망률은 낮춘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위암: 위내시경 → 유소견 → 조직검사
(만 40세 이상/ 본인부담 10%) - 대장암 : 분별 잠혈 반응 검사 → 유소견 → 대장내시경 → 유소견 → 조직검사
(만 50세 이상/ 본인부담 없음) - 간암: 간초음파, 알파태야단백 검사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본인부담 10%) - 유방암: 유방촬영
(만 40세 이상/ 본인부담 10%) - 자궁경부암: 자궁경부 세포검사
(만 20세 이상/ 본인부담 없음)
▶ 국가 건강검진 조회/ 예약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들어가 지역별 검진 기관을 조회 및 예약할 수 있습니다.
자기 몸은 자기가 관리해야 한다는 말이 있죠? 비싼 검사비 내면서 검진받는 사람이 많은 요즘 이렇게 국가에서 무료, 또는 저비용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더 이상 "시간이 없어서", "아직은 건강하니까"와 같은 핑계로 미루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조기 발견과 치료의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2021년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께서는 미리 예약해서 꼭 검진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