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장롱면허도 신청필수)

by 스피드머니 2021. 12. 28.

착한 운전 마일리지라고 한 번쯤 들어보셨나요? 운전하면서 생기는 법규 위반 시 벌금, 과태료, 벌점 등과 같은 책임을 져야 하는데 벌점이 쌓이면 면허 정지를 당할 수도 있지만, 평소에 교통법규를 잘 지킨다면 혜택도 있어야겠죠? 교통법규를 잘 지키면 마일리지를 주는 제도가 있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신청방법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란?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사고를 내지 않는다는 서약을 한 다음 1년 동안 잘 유지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제도입니다.
1년 동안 10점이 쌓이게 됩니다.

2013년도에 신설되었으니 만약 그때부터 마일리지가 쌓였다면 70점까지도 쌓은 분이 있겠네요.

하지만, 요즘에는 모르는 분들이 많아져서 서약자가 많이 줄었습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가입하락


물론 마일리지로 물건을 살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고를 냈을 때나 법규를 위반했을 때 등 언제 받을지 모르는 벌점을 감면받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가진 모든 운전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데 현재는 운전을 안 하시는 '장롱면허' 이신분들도 미리 신청을 해놓는다면 추후에 본격적으로 운전을 하게 됐을 때 뜻밖의 혜택을 받으실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는 반드시 신청을 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오랜 기간 무사고 운전자이거나 벌점을 한 번도 받지 않은 운전자라도 신청하지 않았다면 마일리지는 쌓이지 않습니다.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 정부 24 홈페이지 or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
  • 가까운 지구대 파출소 (방문 신청)

온라인 신청

정부 24 홈페이지 → 검색창에 '착한 운전 마일리지' → '온라인 신청' 클릭 → 경찰청 교통 민원 24로 연결 → 메인화면에 착한 운전 마일리지 클릭 → 공인인증서 or 디지털 원패스 로그인 → 서약서 양식에 '신청' 클릭 

경찰청교통민원24-착한운전마일리지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서약서가 나오게 되면 성명, 생년월일, 면허번호가 자동으로 나오게 되는데 확인하시고,
우측 하단에 서약자 이름 옆에 '신청'을 누르게 되면 작성이 완료 되게 됩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서약서

  • 서약을 하게 되면 1년 동안 교통법규를 위반하지 않고, 사고를 내지 않아야 합니다. 
  • 교통법규위반은 운전면허취소나 정지와 같은 중과실부터 신호위반, 불법주차 같은 경미한 범칙금이나 과태료 등의 처분도 받으면 안 됩니다.
  • 마일리지 10점당 10일을 빼주기 때문에 많이 쌓아놓으면 중과실로 인해 벌점을 한 번에 많이 받았더라도 면허정지 기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 한번 서약해놓으면 교통법규를 위반하지 않은 이상 자동 갱신되지만 위반하면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예전에 신청을 해놔서 벌써 50점이 적립되어있습니다.

▶ 착한 운전 마일리지 가입 불가

경찰청은 2020년 9월 25일(금)부터 범칙금・과태료를 내지 않은 사람의 ‘착한 운전 마일리지’ 가입을 금지하고, 75세 이상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개선 내용을 담아 개정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과 「운전면허 특혜점수 부여에 관한 기준 고시」가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개정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과 「운전면허 특혜점수 부여에 관한 기준 고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1년간 무위반·무사고 준수 서약 내용을 지키면 10점씩 특혜점수를 부과하고, 이후 면허정지 처분 시 누적점수만큼 벌점을 감경할 수 있도록 운영되었습니다. 하지만 개정된 법이 시행되면 기존의 범칙금・과태료를 내지 않은 운전자의 가입을 차단하고, 범칙금・과태료를 낸 후에 가입할 수 있게 됩니다. (고시 1. 가 및 바 개정)

또한, 음주・난폭운전 등과 같이 사회적 비난 가능성이 큰 ‘자동차 등 이용범죄’로 인해 운전면허가 정지된 경우에도 착한 운전 마일리지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시행규칙 별표 28 개정)


만약에 교통법규를 위반하거나 사고가 나서 서약한 내용을 못 지키더라도 손해 보는 일은 없고, 위반을 했더라도 다시 같은 절차로 서약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서약을 하는 행동만으로도 마음자세가 달라지고 의식적으로 교통법규를 지켜야겠다는 생각을 조금이라도 하기 때문에 전 국민 적으로 봤을 때 서약자가 늘어날수록 교통법규 위반 건수가 줄어들고 교통사고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변 분들에게도 많이 전파해주셔서 좋은 혜택 꼭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